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23 KDF 글로벌포럼·2023 민주주의학술대회’ 개최

 

 

매일부동산경제신문 최준 기자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 이하 사업회)가 10월 24일(화), 25일(수) '2023 KDF(Korea Democracy Foundation) 글로벌포럼'과 '2023 민주주의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 민주주의와 국제연대: 경험의 공유와 확산'을 주제로 개최된다. 24일 스테이락호텔에서는 글로벌포럼이, 25일에는 서울글로벌센터에서 학술대회가 진행된다. 

 

ㅇ10월 24일(화) KDF 글로벌포럼 개최 

 

글로벌포럼에는 한국, 독일, 태국 등 14개국 30명의 해외 전문가와 활동가가 발제자 및 토론자로 참여해 한국 민주화와 관련된 다양한 해외 연대 활동의 사례와 그 의미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한국의 역할과 미래 과제를 전망하고 연대와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글로벌포럼은 게오르크 빌프리드 슈미 주한 독일대사와 반딧 잔롯짜나킷 태국 출라롱콘대 교수의 기조연설로 시작된다. 이후 국제민주주의선거지원연구소(IDEA, 스웨덴 본부 국가 간 기구), 아시아 민주주의 네트워크(ADN)와 국제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1세션은 '한국 민주주의와 국제연대: 함께 만든 민주주의'를 주제로 독일, 일본, 미국, 태국, 캐나다 등 해외 발제자와 토론자가 참여해 한국 민주화운동을 위해 국제적 연대 활동을 살펴본다. 

 

2세션은 '민주주의 함께 만들기: 한국의 역할과 과제 모색'을 주제로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발제자와 토론자가 참여해 아시아 민주주의와 자유 발전을 위한 한국의 책임성과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개회식과 세션 1, 2 후 '아시아 민주주의를 위한 연대의 밤'을 개최해 미얀마 등 아시아 민주주의와 자유 회복을 위한 연대를 주제로 문화행사와 해외 참여자 발언이 이어진다. 

 

10월 25일에는 글로벌 포럼 해외 참여자들이 국립5,18민주묘지, 5.18민주화운동기록관 등 민주화운동 현장을 견학한다. 지역 활동가와 함께하는 민주주의 관련 간담회도 개최된다. 

 

ㅇ10월 25일(수) 2023 민주주의학술대회 개최 

 

10월 25일(수)에는 KDF 포럼에 이어 '2023 민주주의학술대회'가 개최된다. 

 

1-1부는 '민주화운동사전 편찬 의의와 활용과제'를 주제로 기조발표 및 4명의 발표자들이 발표를 진행한다. 민주화운동사전 편찬의 학술적 의의와 특징 및 활용 방안, 사전을 둘러싼 쟁점 등이 주요 발표 내용이다. 

 

1-2부는 '국가폭력 가해자,피해자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4차 국가폭력 고문피해 실태 조사 사례 연구, 박정희 정권기 시위 진압 체계와 국가폭력의 역사적 구성, 5,18과 책임 등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2-1부는 '아시아-세계 민주주의 지수의 활용과 확장'을 주제로 아시아 민주주의 지수로 본 한국 민주주의를 살펴본다. 이어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로 구성된 5개국 연구팀이 각국의 민주주의 관련 내용에 대해 발표한다. 

 

2-2부에는 '아시아 민주주의 지수와 세계 민주주의 지수의 비교'를 주제로 세계 민주주의 지수의 보편적 적용성을 살펴본다. 이후 아시아 민주주의 지수와 국제민주주의선거지원연구소(IDEA)의 지수를 비교해 한국, 동남아시아 사례를 차례로 살펴본다. 

 

3부는 '민주화운동 연구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야당과 민주화운동의 관계, 한국 민주화운동에서 재야운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부문운동의 비중과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사업회 이재오 이사장은 '이번 포럼은 한국 민주화 과정에서 나타난 국제연대의 경험과 의미를 살펴보고 사업회가 세계 민주주의 증진을 위해 수행해야 할 역할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민주주의 학술대회를 통해 민주화운동 기념,계승의 학술적 기반을 조성하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민주주의의 발전 전망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3 KDF 글로벌포럼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학술대회는 현장 참여만 가능하다. 포럼 및 학술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업회 누리집(http://kdemo.or.kr)을 참고하면 된다.


부동산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