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재무부, 2025년 IMF 제4조 협의 보고서 환영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5년 8월 6일 -- 사우디 재무부(Saudi Ministry of Finance)는 최근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이 발표한 2025년 사우디아라비아 제4조(Article IV) 협의 보고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사우디의 회복 탄력성과 대외 경제 충격 및 도전에 대응하는 강한 능력을 인정했으며, 비(非)석유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 인플레이션 억제 능력, 실업률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한 점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재정 자료 공개, 공공 재정을 둘러싼 위험 연구 및 분석 등에서 이뤄진 노력을 강조했다. 동시에 중기 투자 계획 및 자금 조달 방안, 정부의 중기 재정 계획으로의 전환, 2030년까지 모든 기관의 지출 한도 설정에 채택된 선제적 접근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글로벌 무역 긴장 고조가 사우디아라비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며,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내수와 OPEC+ 감산 완화가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민간 투자와 소비에 힘입어 사우디 경제가 지속적으로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2024년 비석유 부문 실질 GDP는 소매, 숙박, 건설업의 확장으로 4.5% 성장했다. 비석유 민간 투자는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보고서는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와 원자재 가격에 대한 기대치 하락을 고려할 때, 강력한 내수가 사우디의 성장을 계속해서 견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야심 찬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추진과 견조한 신용 성장을 바탕으로 2025년 비석유 부문 실질 GDP 성장률은 3.4%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또한 강한 충격 발생 시 공공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사전 계획을 개발하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영향력이 큰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재정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한 현명한 접근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기사

더보기